목차
행복이란 많은 돈을 가지고 있거나 세상에 모든 것을 얻는 물질적인 것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만족감, 자존감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건강하고 애절한 사랑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일수록 자신감이 넘치고 자존감이 높으며 활발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쉽게 맺을 수 있다.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느끼는 것과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스스로의 역치를 알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력은 보통 아이일 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대인 관계가 뛰어난 것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사회적 능력은 아니다.
만약 본인에게 아이가 있다면 본인의 모든 행동이 아이의 본보기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이는 곧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처럼 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의 본보기가 되지 못한다.
본인이 부모라면 본인의 아이가 성공하기를 원하지 않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아이에게 모든 것을 쏟고 좋은 옷을 입히고 좋은 학교에 보내고 좋은 학원에 보내곤 한다.
하루종일 아이는 여러 학원에서 예체능 활동과 공부를 하며 시간을 보낸다.
심한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들한테 개인적으로 연락하여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도 체크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이런 친구와는 놀지 마라, 이런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등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기도 한다.
당신은 부모로서 굉장히 잘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능력은 어떠한가?
당신의 아이를 키우는 능력은, 당신이 아이를 대하는 태도는 잘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존감과 자기주장 그리고 자신감등을 보통 어린 시절 자라면서 형성된다.
삶의 모든 기본 영역에서 기술을 가진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굉장히 직관적이고 단호한 지도력을 필요로 한다.
아이들에게 더 행복하고 더 평온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말이다.
그러면 자기주장이 강한 아이의 양육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기주장이 강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은 굉장한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자기주장이 강한 아이는 나쁘게 말하면 고집이 굉장히 강하고 자기 의견밖에 안 내세운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는 아직 아이이기에 어느 정도 형용해 줄 수 있는 수준이다.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없거나 가질 수 있는 것을 가질 수 없을 때 온 세상이 자신을 등지고 자신을 미워하고 자신을 반대한다고 생각하고 좌절한다.
하지만 오히려 자기주장이 강하지 않은, 즉 내성적인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집단에서 왕따가 되기 쉽다.
자기주장이 너무 강해도 문제고 자기주장이 너무 없어도 문제이다.
하지만 본인이 부모라면 자기의 자식이 왕따를 당하는 것보다는 고집이 센 아이가 되는 것을 더 원할지도 모른다.
자기주장이 강한 아이들을 교육할 때는 어린 나이부터 본인이 전부가 아니고 세상의 모든 것을 존중해야 된다는 것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단지 무엇이 옳고 그르다를 이야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들에 대한 존중, 공존을 위해 지켜야 할 사회법규등 사회생활을 위한 모든 것들을 말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우리가 인정해 주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해한다.
심지어 아이들은 자신이 말을 할 수 있기 전부터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렇기에 아이들에게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의 규범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자신이 정한 모든 규칙을 다 지키라고 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부모의 평소의 행실이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규범을 지키라고 하되 아이를 존중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아이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줘야 한다.
아이는 사춘기에 접어들 때부터 굉장히 본인만의 공간과 프라이버시를 요구할 것이다.
그것은 부모라면 응당 존중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아이의 신뢰를 얻게 될 것이고 아이들은 당신을 전적으로 믿게 될 것이다.
당신도 알고 있듯 아이들에게는 교육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다.
그것들로 하여금 아이가 자신감이 넘치게 자라거나 내성적으로 자라거나 하는 기로에 서게 될 것이다.
댓글